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쫀득하고 윤기있는 우엉조림 만들기(by 유튜버 윤이련님), 우엉의 효능

반응형

우엉조림 좋아하시나요? 저는 뿌리채소 조림들을 좋아합니다. 우엉조림, 연근조림, 감자조림, 알감자조림 등등 그중에서도 우엉조림을 가장 좋아해요. 어릴 적에는 우엉 특유의 향에 거부감이 조금 있었는데 지금은 그 향이 너무 매력적이어서 더 손이 가더라고요. 우엉조림 레시피를 찾아보다가 50년 요리비결 윤이련님 레시피로 성공한 뒤로는 완전히 정착해서 이제 레시피를 보지 않고도 외워서 할 수 있을 정도가 되었어요. 그만큼 간단하고 쉬우면서도 맛있는 레시피예요. 여러분들도 꼭 한 번 도전해 보세요! 

 

우엉조림 사진

 

쫀득하고 윤기있는 우엉조림 만들기

 

재료 

우엉 2대(약 300g), 요리유(참기름, 들기름, 식용유 중) 2T, 설탕(달지 않은 비정제원당) 2T, 진간장 4T, 물 대충 400ml, 조청(물엿, 올리고당 가능) 4T, 깨나 땅콩가루 

 

만드는 순서

1. 우엉 2대를 깨끗이 씻고, 껍질을 칼등으로 살살 긁어서 벗겨줍니다. 껍질에 영양분이 많으며 간장으로 조릴 것이기 때문에 너무 깨끗하게 안 벗겨도 된다고 합니다.

 

우엉 사진우엉 껍질 깎는 사진껍질 깎은 우엉 사진

 

2. 긴 우엉을 손가락 길이 정도로 자른 뒤, 얇게 채 썰어줍니다. 이 작업만 끝나면 거의 다 끝난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떡국처럼 얇게 어슷 썰어도 되고, 연필 깎듯이 돌려 깎아도 되고 선호하는 모양으로 썰어줍니다.

Tip: 갈변을 방지하기 위해 식초 물에 담가놓지 않아도 됩니다. 수용성 성분들이 많기 때문에 장시간 물에 담가두면 좋은 성분들이 다 빠져나갑니다. 어차피 간장양념으로 조릴 것이기 때문에 갈변이 되어도 괜찮습니다. 

 

우엉 채썰기 사진우엉 채썰기 사진
곱게 채썬 우엉 사진채썬 우엉 사진
채칼을 이용해도 되지만 손으로 써는 것이 더 먹음직스럽게 보입니다.

 

3. 식용유 2T를 두르고 1분 정도 기름에 달달 볶아줍니다. 졸이기 전에 먼저 기름에 볶아서 코팅시켜주면 우엉이 반질반질 윤이난다고 합니다. 

 

식용유 두르는 사진우엉 볶는 사진

 

4. 설탕 2T, 진간장 4T를 넣고 불을 낮추고 3~4분간 달달 볶아 색을 입혀줍니다. 

 

우엉에 설탕 넣는 사진우엉에 간장 넣는 사진

 

 

5. 우엉이 자박해질 정도로 물을 넣고 끓입니다. 뚜껑을 덮고 15분 정도 푹 삶아서 익혀줍니다.

 

우엉 조리는 사진우엉 조리는 사진

 

6. 우엉이 어느 정도 익고, 물기도 좀 졸아들었을 즘에 조청 4T를 넣어줍니다(쫀득한 윤기 순서는 조청>물엿>올리고당)
    뚜껑을 열고 수분을 날려가며 물이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조려주면 완성! 마무리로 깨나 땅콩가루를 뿌려줘도 됩니다. 

 

우엉조림에 조청 넣는 사진완성된 우엉조림 사진

 

어때요? 윤이련님 만큼은 아니지만 나름 반들반들 윤기 나지 않나요? 쫀득하고 간이 아주 딱 떨어지는 것이 정말 맛있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하여 차가워지면 더 맛있다는 사실! 정말 매력적인 밑반찬입니다. 김밥이나 잡채에 넣어 먹어도 좋고, 쫑쫑 썰어서 밥이랑 비벼서 주먹밥을 해 먹어도 좋습니다. 그냥 반찬으로 먹어도 맛있겠죠? 단짠단짠이라 아이들도 정말 잘 먹어요. 

 

우엉의 효능

  • 우엉은 산삼의 주요 유효성분인 사포닌이 풍부해 '모래밭에서 나는 산삼'으로도 불립니다. 사포닌(saponin) 성분은 몸속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며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사포닌은 혈액 속에 있는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 우엉의 떫은맛을 내는 탄닌(tannin)강력한 항균, 소염 작용을 하며 체내에 중금속이 쌓이는 것을 방지합니다. 또한 여드름이나 습진, 아토피 등 피부 질환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우엉에는 천연 인슐린으로 불리는 '이눌린(inulin)'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저당성 다당류인 이눌린은 소화효소에 의해 거의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혈당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또 신장 기능을 높여 노폐물 제거와 이뇨작용을 촉진합니다. 
  • 우엉을 잘랐을 때 나오는 끈적거리는 물질은 불용성 식이섬유인 '리그닌(lignin)'입니다. 리그닌은 장내 발암물질을 흡착해 몸 밖으로 내보내는 기능을 합니다. 리그닌은 우엉을 자르는 과정에서 많이 나오므로 우엉은 최대한 얇게 썰어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필수 아미노산 가운데 하나인 아르기닌(arginine)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고 체력 강화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어린아이는 물론 직장생활을 하는 성인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아르기닌 성분은 여성호르몬 분비를 조절해 생리불순과 생리통 증상을 개선해 줍니다. 

 

우엉 섭취에 주의해야 할 사람은? 

  • 우엉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족냉증이 있거나 설사가 잦은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 우엉은 이뇨작용이 강하므로 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 역시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우엉과 궁합이 좋은 음식 

  • 돼지고기: 알칼리성의 우엉이 산성인 돼지고기를 중화시킬 뿐 아니라 우엉 특유의 향으로 돼지고기 누린내를 제거해 줍니다.
  • 멸치: 우엉의 이눌린 성분은 장에서 칼슘 흡수를 돕습니다. 따라서 칼슘이 많은 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체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멸치는 칼슘이 풍부한 대표적인 식품으로 우엉과 함께 볶거나 조려 반찬으로 먹으면 좋습니다.
  • 다시마: 우엉과 다시마를 함께 먹으면 잇몸 염증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엉과 궁합이 안 좋은 음식

  • 바지락: 바지락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우엉의 섬유질이 철분의 체내 흡수를 방해합니다. 또 우엉과 바지락은 모두 성질이 찬 식품입니다. 따라서 평소 속이 냉하거나 소화기가 약한 사람이 두 가지를 함께 먹으면 복통이나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